본문 바로가기
음식과 건강/효능 정보

현대인에게 필수! 양파의 효능!

by 나그네이무 2023. 10. 19.
728x90
반응형

 

 

중국 음식을 보면 양파가 정말 많이 들어가죠? 중식 식당에서 그날 쓸 재료를 준비하는 것을 보면 정말 어마어마한 양의 양파를 먼저 손질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우리가 자주 먹는 짜장면만 하더라도 양파가 엄청나게 많이 들어갑니다. 왜 기름진 음식에 양파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일까요? 오늘은 양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양파1

 

 

 

 

<양파의 효능>

 

◾양파의 일반적인 의학적 효능

 

1. 항암작용 및 혈관건강 증진

 

양파에는 '페쿠친'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.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생길 수 있는 각 종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. 또한 양파에 있는 '퀘세틴'이라는 물질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혈관벽의 손상을 막아주며 염증 반응을 줄여줍니다.

 

또한 이 퀘세틴은 중성지방 분해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. 한 국내 연구팀이 40대 남성들에게 양파액기스를 약 3개월간 섭취시켰는데 중성지방이 30%나 감소하였다고 합니다. 신기하게도 양파에 들어있는 좋은 성분들은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더 흡수가 잘 되는 지용성이 대부분입니다.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에서 혈관 디톡스로 양파를 대량으로 함께 먹는 이유가 다 있었네요.

 

 

 

2. 신체 에너지 생성

 

사람의 신체는 피곤할때 젖산이라는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물질은 피로유발물질로써 피로감과 무기력감에 빠져들게 합니다. 또한 만성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 양파에는 마늘과 마찬가지로 알싸한 맛을 내는 '알리신'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비타민B1과 결합하여 '알리티아민'이라는 성분이 되며, 이 알리티아민이 바로 젖산을 분해해 주는 기능을 하여 줍니다.

 

그 밖에 알리티아민은 근력 회복, 체력 증진, 권태감 회복 및 불면증 해소의 효능이 있습니다. 참고로 돼지고기와 양파는 그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. 돼지고기 안에 가득 들어있는 비타민B1이 양파의 알리신과 만나서 알리티아민이 많이 생성될 수 있게 합니다.

 

 

 

3. 위장 건강 증진

 

양파에는 비용성 비타민인 비타민U가 들어있습니다. 이 비타민은 위장의 궤양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 바로 위 점막을 생성하고 점막 손상을 치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. 비타민 U는 지용성이므로 꼭 기름에 볶아서 섭취하거나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, 소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최대치로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◾한의학적 효능

 

허준의 <동의보감>에서는 양파에 대해서 아주 좋은 평가를 하였습니다. <동의보감>에서 양파는 인간의 모든 장기에 좋다고 극찬에 가까운 표현을 하였습니다. 양파는 그 성질이 따뜻하며 특히 위장에 몰린 기운을 풀어주고 오장에 모두 이롭다며 그 효능을 소개하였습니다.  또한 고대 중국의 의학에서 양파는 소화를 돕고 기생충을 죽인다고 그 효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. 또 양파를 빻아서 그 즙을 바르면 상처도 치료하고 감염도 예방하며 여성의 질염에도 그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<부작용 및 주의사항>

 

당뇨 환자는 양파즙을 섭취 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. 양파즙은 혈당 상승의 정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경우 양파를 진액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양파의 껍질을 우려낸 차로 섭취하거나 생 양파를 소량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 다만 위장이 약한 경우 생양파보다는 기름에 볶은 양파를 섭취하면 됩니다.

 

또한 양파에는 칼륨이 많이 있어서 신장질환을 가진 사람의 경우 더 심각한 신장기능 악화로 이어지고 몸에 축척된 과도한 칼륨으로 인하여 심장정지까지 올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. 양파는 하루 반개 정도가 적절한 섭취 용향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<마치는 글>

 

지금까지 양파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양파는 정말 서양이든 동양이든 전세계적으로 두루 쓰이는 식자재입니다. 양파는 그 자체로도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 현대인들에게 좋은데, 심지어 기름진 음식과 함께 볶아먹으면 그 효능이 더 좋아진다고 하니 참 신기하기도 그렇습니다.

 

음식과 건강 포스팅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거지만 재료의 맛이 어울리면 그 성분도 어울리고 서로에게 좋지 않은 부분들도 상쇄하는 것이 너무 신기합니다.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기 때문에 이 모든 게 가능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. 하루에 반 개만 먹으면 항암제가 필요 없다는 양파. 기름진 식사 하실 때 꼭 같이 챙겨드시고 건강한 인생 사세요.

 

 

감사합니다.

 

 

 

 

양파2

 

반응형